검색엔진 (네이버, 구글 등)에서 특정 사이트에 대한 정보 검색이 원할하려면 (검색창 상위노출)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를 맞춰야 한다.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므로 가장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콘텐츠를 활용해 이같은 방식이 가능해진다.
1. SEO를 위해선 HTML 시멘틱 구조로 잘 짜는게 가장 기본적이다.
예를 들어 <title>태그를 쓸 때 페이지의 주제를 명확히 설명하는 글이 들어가야한다. <head>요소 내에 위치해야 한다. 또 사이트 페이지마다 고유의 제목을 갖춰야 한다.
또 앵커 텍스트의 경우, "click here"와 같은 텍스트, 주소 자체를 쓰지 말고 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사이트의 이동은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할 것. >> 하이퍼텍스트가 들어간 사이트가 많을수록(더 많이 랭크된 사이트일수록) 검색 순위가 올라간다.
2. meta 태그
description 태그에서의 설명은 너무 짧아도, 너무 길어도 안된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OOO홈페이지는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 페이지와 관련없는 혹은 지나치게 일반적인 설명은 지양한다. 키워드로만 채우거나 문서 전체 내용을 복사해 붙여넣어서도 안된다.
3. URL 구조 개선
URL 구조를 가지고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URL은 불필요한 매개변수와 세션 ID가 있거나 "page1.html"과 같은 일반적인 이름, 과도하게 반복되는 이름 등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 디렉토리가 지나치게 깊게 중첩되거나 관련없는 이름도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자연스러운 계층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robots.txt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robots.txt는 페이지로 접속하는 수많은 로봇들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이 로봇은 해킹일 수도 있고 검색 엔진일수도 있다(웹 크롤링을 위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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